SEO의 키워드 선정 을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사이트나 블로그의 방문자를 꾸준히 늘려가기 위해서는, 검색되는(수요가 있는) 키워드로 상위 표시시키는 기사를 쌓아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만, 이 키워드를 확실히 선정하지 않아 경우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은 효율적으로 사이트의 트래픽을 늘려 갈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상위 노출되기 어렵다.
- 상위노출 할 수 있지만 아무도 검색하지 않음
- 사이트에 중복 기사가 존재합니다.
이 경우, 검색 결과로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키워드의 강도의 지표라고도 할 수 있는 키워드 마다의 “검색 볼륨”도 하나의 참고치가 되어, 이러한 포인트를 검토한 다음, “키워드 선정”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사이트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SEO 대책은 키워드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다만, 검색수는 적지만 타겟(페르소나)을 확실히 결정해 CV키워드로 상위를 노린다는 것도 중요한 생각으로, 결코 검색 볼륨만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키워드 선정
우선 소개 “키워드 선정”이란, 공개하는 페이지(콘텐츠)의 테마가 되는 것으로, 유저가 검색하고 있는 키워드 를 선택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키워드의 선택 방법으로서, 경쟁이 강한 키워드로 노출이 성공했을 경우의 방문자수 = 트래픽 이라고 하는 효과는 헤아릴 수 없습니다만, 원래 상위 노출 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능성이 아예 없다는 것은 아니고, 이러한 강한 키워드의 경우, 복합 키워드라고 하는 복수의 키워드로 이루어지는 페이지를 염두에 두면서, 서서히 검색 볼륨이 많은 키워드에서도 상위노출 할 수 있는 사이트 만들기가 중요시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가 되는 것은 "내부 링크"입니다.
1페이지 1키워드로 깊이 파고든 콘텐츠군을 복합 키워드로 만들어, 만든 기사에 (내부)링크하는 등의 순서로 작성하면, 그 장르로 전문성이나 권위성도 높아지므로, 상위 표시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SEO를 성공시켜 사이트 블로그에 방문자를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이 키워드 선정을 전략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으며, 그 후에는 다음 사항을 억제하여 개선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주변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다른 페이지와의 중복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검색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 만들기
- 검색 순위를 매일 확인
- 또한 주변 키워드로도 콘텐츠 만들기
이 첫 단계인 키워드 선정을 소홀히 해 버리면, 그 후의 모든 것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되어, 포스팅을 양산해도 순위가 늘지 않고, 쓰면 쓸수록 방문자가 줄어드는 현상에 빠져 버립니다. (이 경우, 모든 페이지의 타겟 키워드의 재검토, 중복 컨텐츠를 통합·삭제 등의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도, 제대로 키워드 선정을 실시해, 올바른 SEO 대책에 의해 견고한 사이트 관리를 목표로 합시다. 물론 그에 따른 콘텐츠의 질도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글쓰기 스킬이나 지식도 중요합니다.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 사용
키워드의 구체적인 선정 방법이나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키워드 분석 도구 및 사이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됩니다.
블로그 키워드 분석 도구 사이트 추천(ft.키워드 검색량 조회)
그리고 키워드 검색을 할때에 마땅한 키워드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해 상위 노출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해당 블로그에서 사용중인 cpc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아이디어 도구에서 >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 부분을 참고하면 됩니다.
각 키워드에 대한 검색 볼륨 및 경쟁성 확인
위와 같이 키워드 플래너 또는 기타 키워드 검색 툴 등에서 추출한 키워드 목록에서 확인한 후, 검색 볼륨과 경쟁성 을 쉽게 확인하여 키워드를 선정해 나갑니다.
왜, 이 검색 볼륨이나 경쟁 등을 조사할 필요가 있는가 하면, 검색 볼륨은 그 키워드에 대해서 경쟁이 많은지 어떤지 등의 강약이나, 검색 결과에 상위 표시했을 경우의 집객 효과 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입니다.
그리고 경쟁은 문자 그대로 키워드에 대한 광고 게재위치의 경쟁 상황을 의미하며 검색 순위의 진입 장벽의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다음 사항을 의식하고 실제로 콘텐츠를 만들 때 우선순위를 정합시다.
- 강한 키워드 = 상위노출이 어렵다.(검색 볼륨이 많다 · 경쟁성 "강")
- 약한 키워드 = 상위노출이 쉽다.(검색 볼륨이 적다 · 경쟁성 "낮음")
또한 키워드 플래너에 표시되는 검색 볼륨의 수는 실제로 '구글 광고'에 집행하지 않으면 '1만~10만'이라는 모호한 숫자로 표시되어 버립니다만, 소액이라도 광고를 집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그 숫자도 옳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치로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선정 포인트
이 키워드 선정의 포인트는, 강한 키워드로 상위를 노리는 경우, 관련 키워드에서도 컨텐츠를 만들어내, 내부 링크를 구축 하는 것으로 상위를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최근의 SEO 경향으로서도 강하고, 하나의 기사로 상위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 주축이 되는 페이지에 부수하는 컨텐츠(복합 키워드)를 다른 기사로 만들어, 내부 링크를 구축하는 것으로 상위 표시가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컨대 올바른 카테고리 구조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고, 이것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략적인 키워드 선정이 중요해지고, 반대로 말하면… 강한 키워드를 대책하려면 기사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전문성도 오르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때문에, 톱 페이지에서는 비교적 큰 키워드로 대책을 세우고, 그 페이지를 밀어 올리는 것과 같은 형태로 관련 컨텐츠를 만들어 몇가지로 “롱테일 SEO”를 계속해 가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겁니다.
정리
키워드 선정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카테고리화한 다음에 컨텐츠를 작성해, 한층 더 관련하는 컨텐츠를 내부 링크로 연결해, 전략적으로 전문성이 높은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상위 표시에도 유리합니다.
꼭 사이트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키워드 선정을 제대로 실시하고,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최적인 “답”이 되는 정보 콘텐츠를 만들어 봅시다.
검색 순위 트래픽 수익에 도움되는 황금 키워드를 구성하는 것
'콘텐츠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배우기 : 2023년에 코딩을 배워야 할까? (0) | 2022.12.29 |
---|---|
롱테일 키워드 장점 11가지 : 애드센스 수익 창출 (0) | 2022.12.27 |
비즈니스에 도움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0) | 2022.08.24 |
직장인투잡 : 전자책 판매 콘텐츠와 마케팅이 중요해 (0) | 2022.08.04 |
웹사이트 콘텐츠 만드는법 : 콘텐츠마케팅 전략 (0) | 2022.06.09 |